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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칙 및 생활규정

 

 

서울중흥초등학교 학교 규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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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총칙


제1조(목적)

이 학교규칙(이하 "학칙"이라 한다)은 초·중등교육법(이하 '법'이라 한다) 제8조 및 동법시행령(이하 '시행령'이라 한다)제9조에 의거 서울중흥초등학교(이하 '본교'라 한다)의 학사운영 등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교육목표)본교는 국민생활에 필요한 기초·기본적인 초등교육을 하는 것을 교육목표로 한다.

제3조(위치)서울 중랑구 봉화산로 82에 둔다.


제2장 수업연한.학년 학기.휴업일


제4조(수업연한)

본교의 수업 연한은 6년으로 한다. 다만, 학교장의 인정을 받은 조기 진급 및 조기 졸업의 경우에는 그러지 아니한다.

제5조(학년 및 학기)

①학생의 진급 또는 졸업은 학년제에 의한다.

②학년도는 3월 1일부터 시작하여 다음 해 2월 말일까지로 한다.

학년은 이를 두 학기로 나눈다. 제1학기는 3월 1일부터 여름방학 종료일까지로 하고, 제2학기는 제1학기

  종료일 다음날부터 다음해 2월 말일까지로 한다. 

제6조(휴업일)

①본교의 휴업일은 다음 각호와 같다.

1. 관공서의 공휴일

2. 여름방학, 겨울방학, 학년말 방학

3. 개교기념일(10월 2일)

4. 자율휴업일

5. 토요휴무일

제1항 제4호 규정에 의한 자율휴업일은 매 학년도가 시작되기 전에 법정 수업일수에 지장이 없는 범위

  내에서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결정한다.

제1항 각 호 외에 비상재해, 기타 급박한 사정이 발생한 때에는 임시휴업을 할 수 있다. 이 경우 학교장

  은 지체 없이 관할 교육 지원청에 보고하여야 한다.

④휴업일이라도 필요한 때에는 학생을 등교하게 할 수 있다.

 

제3장 학급편제 및 학생 정원


제7조(학급편제)

본교의 학급 수는 서울특별시동부교육지원청교육장이 매년 배정하는 학급수로 한다.   

제8조(학생정원)

학급당 학생 정원은 배정된 학급수와, 본교의 학구내 전체학생을 고려하여 학급당 학생정원을 정한다.

 

 제4장 입학.유예.수료.미취학.귀국학생.재취학.졸업


제9조(입학자격)

①본교의 학구 내에 거주하는 만 6세의 아동으로서 취학아동명부에 등재되고 관할 동장으로부터 취학통

  지서를 발부 받은 자와 만 5세 아동 중 학교장의 허가를 받은 조기입학자, 입학 연기자로 한다.    

②학생의 보호자가 부득이한 사유로 인하여 지정된 학교외의 초등학교에 그 아동을 입학시키고자 할 때

  에는 학교장의 승낙을 받은 자로 한다.

제10조(취학유예·면제)

보호자가 질병.발육상태 등의 부득이한 사유로 취학 의무의 유예를 신청하는 경우 의무교육관리위원회 심의를 거쳐 승인여부를 확정하여 보호자 및 관할동장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초중등교육법제14조제1항 및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28조)  

취학유예 신청은 학생 및 학부모 면접을 통한 사유 확인 등 합리적.민주적 절차에 따라 시행하고, 취의무의 면제는 질병 등 기타 부득이한 사유에 한한다. 

취학 의무의 유예는 1년 이내로 한다. 다만, 특별한 사유가 있는 때에는 다시 이를 유예하거나 유예기간 연장할 수 있다.

제11조(미취학)

입학기일로부터 입학기일 이후 2일 이내에 취학하지 않은 아동에 대해 유선연락을 실시하여 취학을 독려하고, 유선 연락이 되지 않거나 행정정보공동이용을 통해 확인 할 수 없는 경우 경찰에 즉시 협조 요청한다.

입학기일 이후 3일부터 입학기일 이후 9일 동안 출석하지 않는 경우 가정방문을 실시하고, 그래도 입학하지 않는 아동의 보호자에게 반드시 아동과 함께 내교할 것을 요청하며 조치가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아동의 소재.안전이 확인되지 않는 경우 경찰에 즉시 협조를 요청한다.

③전출 시에 학부모는 재학 중인 학교의 장과 전학할 학교의 장에게 그 사실을 각각 알려야 하며, 전입할 동의 동장은 해당학생이 전학한다는 사실을 전학할 학교의 장에게 즉시 통보하여야 한다.

제12조(귀국 학생 입학 및 전학)

귀국자 대상 입학 및 전학 절차에 관하여 필요한 세부 사항은 학칙 규정으로 정한다.

제13조(재취학)

유예·면제·정원 외 관리자가 재취학 할 때에는 학교장이 해당 학생의 학력을 교과목별 이수인정평가를 실시하여 재입학 학년을 결정 할 수 있다.

제14조(정원 외 학적 관리)

취학 의무를 유예 받은 자 중 입학 이후 유예 받은 자나 정당한 사유 없이 3개월 이상 결석한 자에 대해서는 정원 외로 학적을 관리할 수 있다.

제15조(졸업 및 수료)

①학생의 각 학년 과정 수료에 필요한 출석일수는 전체 수업일수의 3분의 2 이상으로 한다.

②출석일수와 평상시의 성적을 평가, 각 학년과정의 수료 또는 졸업을 인정한다.

제16조(조기진급 및 조기졸업)

조기입학.조기진급 또는 조기 졸업을 위한 세부 절차와 방법 등에 필요한 사항은 학교장이 학교 규정으로 정한다.


제5장 교육과정 및 수업일수·교외체험학습


제17조(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가 고시한 국가수준의 교육과정과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에 의거 본교의 교육 목적에 부합되도록 편성·운영하되 학교교육과정위원회의 자문과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정한다.

제18조(교육과정위원회)

①본교의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을 위하여 학교교육과정위원회를 둔다.

②학교교육과정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에 관하여 심의한다.

1. 학교 및 학년별 교육과정 편성

2. 학칙에 정해지지 않은 체험활동의 운영 및 인정기간

3. 기타 학교장이 특별히 요청하는 사항

③학교교육과정위원회는 위원장과 부위원장을 포함하여 5~10인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④위원회는 위원장 및 부위원장 각 1인을 두며 위원 중에서 호선한다.

⑤교원, 교육과정전문가, 학부모 중에서 학교장이 임명하거나 위촉하며, 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한다.

⑥위원회의 운영에 관한 사항은 위원회에서 결정한다.

제19조(수업일수)

①본교의 수업일수는 매 학년도 190일 이상으로 한다.

제1항 규정에도 불구하고 천재지변이나 연구학교의 운영 또는 시행령 제105조의 규정에 의한 자율학교의 운영 등 교육과정의 운영상 필요한 경우에는 10분의 1 범위 안에서 수업일수를 감축할 수 있으며, 이 경우에는 다음 학년도 개시 30일 전에 관할 교육청에 보고한다.

제20조(수업시각)

①수업이 시작되는 시각과 끝나는 시각은 학교장이 정한다.(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49조)

②제1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학교장은 학교 운영상 불가피한 경우에 한하여 수업시각 및 종료 시각을 변경하여 운영할 수 있다.

제21조(출결처리)

①학생이 출석하여야 할 날짜에 출석하지 않을 때에는 결석으로 처리한다.

②다음 각 호에 해당될 때에는 출석으로 처리한다.

1. 천재지변, 전염병 등 불가항력의 사유로 인한 경우

2. 학교장의 허가를 받은 각종 대회 및 행사 참여

3. 학교장의 허가를 받은 현장 체험 및 교환 학습으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하는 경우

4. 가족 및 친·인척의 경조사로 인한 경우(학교생활기록부 관리지침에 의함)

5.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31조(학생의 제재 등) 제1항의 규정에 의한 학교 내의 봉사, 사회봉사, 특별교육이수기간

6. 학교폭력 피해로 인한 치료 기간

7. 교외체험학습 출석 인정 기간 및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학교장의 허가를 받은 경우

제22조(교외체험학습)

①학교장은 교육상 필요한 경우 보호자의 동의를 얻어 교외체험학습을 허가할 수 있다.

②교육상 필요한 경우 보호자의 동의를 얻어 교외체험학습을 허가할 수 있으며, 교외 체험학습기간을 수업으로 인정한다.(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48조 5항)

교외체험학습은 학교가 주관하여 실시하는 체험학습(이하 '학교별 체험학습')과 그 이외에 학생 개별적으로 실시하거나 학교 이외의 기관(단체)이 주최.주관한 행사에 참여한 체험학습(이하 '개인별 체험학습')으로 나눈다.

개인별 체험학습은 보호자가 실시 3일 전까지 체험학습 계획서를 제출하여 학교장의 허가를 받은 후에 실시하며, 실시 후에는 체험학습 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학생이 개별적으로 실시하는 체험학습의 경우는 학생의 희망을 받아 학교장이 허가하는 기간으로 하되 개인별체험학습은 연속 10일 이내(휴무토요일, 공휴일제외)로 총 체험학습일수는 연간 수업일수의 10분의 1 이내로 하며, 국외 체험학습도 국내기간과 동일하다.

⑥제5항 이외의 체험활동의 운영 및 인정기간은 제21조 규정에 의한 학교교육과정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결정한다.

⑦교외체험학습은 교육과정 이수에 지장이 없는 범위 내에서 실시하며 학기초, 학기말, 학년말 등 특정기간에는 현장체험학습을 허가하지 않을 수 있다.


제6장 학생 평가 관리


제23조 (평가) 학교장은 학생의 학업 성취도를 측정하기 위한 평가를 하여야 한다.

학업성적 평가 및 관리를 위하여 학업성적관리위원회를 구성하고, 그 기능을 강화한다.

②평가는 교육과정의 목표와 국가, 교육지원청, 학교 수준의 평가지침을 반영하여 목표 지향적으로 실시하며, 성적 산출의 목적이 아닌 교수목표 도달도에 중점을 두어 평가한다.    

③교과학습발달상황의 평가는 지식, 기능, 태도를 아우르며 수업 중에 이루어지는 과정 중심의 평가를 실시한다.

학교생활기록부 작성에 필요한 보조부는 학교의 실정에 알맞게 계획을 수립하여 작성.활용하되, 전산 입력하여 관리함을 원칙으로 한다.

⑤본교 학업성적 평가 및 관리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규정으로 정한다.  


제7장 조기입학·조기진급·조기졸업


제24조(조기입학)학급 정원 기준에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허용한다.

제25조(조기진급 및 조기졸업)

재능이 우수한 자에 대하여 수업연한의 단축에 의하여 조기진급 또는 조기졸업을 할 수 있도록 하거나 상급학교 조기입학을 위한 자격을 부여할 수 있다.

②조기진급 및 조기졸업 대상자는 차상급 학년의 교육과정에 편성된 전교과목에 대한 조기이수 인정을 받은 자로서 심신 발달과 건강 상태, 사회 적응력 등을 고려하여 학생 본인과 보호자의 동의를 받아 선정한다.

③교과목별조기이수에 의하여 조기진급 또는 조기졸업을 한 자는 당해학교 해당학년의 모든 교육과정을 이수한 자와 동등한 학력이 있다고 인정한다.

④교과목별조기이수 대상자의 개별 교과목에 관한 조기이수의 인정은 각급 학교의 교과목별 이수인정평가위원회가 실시하는 교과목별 이수인정평가에 의하여 학교장이 행한다.

⑤조기진급 후 부적응 현상이 심각할 경우에는 학생 본인과 보호자의 동의를 받아 학년 초 60일 이내에 환원 조치할 수 있다.

⑥조기진급 및 조기졸업의 인정과 환원 조치 등 시행에 필요한 사항은 규정으로 정한다.

⑦그 외 심의가 필요한 사항은 조기진급.졸업.진학 평가위원회 규정으로 정한다.


제8장 포상 및 제재·학생선도회·학생자치활동


제26조(포상) 

①학교장은 학업에 충실하고 다른 학생에게 모범이 된 학생 또는 학교의 명예를 드높인 학생에 대하여 표창할 수 있다.

②표창은 공적조서에 의하여 교원인사자문위원회(학생표창심사위원회와 통합)의 심의를 거쳐 결정한다.

③표창의 종류, 기준 및 방법 등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규정으로 정한다.

제27조(공적심의회) 

①학교장은 그 소속으로 교원인사자문위원회를 두어 표창대상자에 대한 공적을 심의한다.

②교원인사자문위원회의 기능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교내 표창대상자의 공적 심의

2. 교외 표창대상자 추전을 위한 공적 심의

3. 기타 학교장이 특별히 요청한 사항

교원인사자문위원회는 교감과 학년별 1명의 간사를 포함하여 5명 이상 10명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④위원은 학교장이 임명하며, 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한다.

⑤위원회의 운영에 관한 사항은 위원회에서 결정한다.

제28조(제재) 

①학교장은 교육상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학생에 대하여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제재를 할 수 있다.

1. 학교 내의 봉사

2. 사회봉사

3. 특별교육이수

4. 1회 10일 이내, 연간 30일 이내의 출석정지

②학교장은 제1항의 규정에 의한 제재를 할 때에는 인격이 존중되는 교육적인 방법으로 하여야 하며,  사유의 경중에 따라 제재의 종류를 단계별로 적용하여 학생에게 개전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

학교장이 제재를 할 때에는 학교폭력에 관한 사항과 교권침해에 관한 사항 모두 학교폭력대책자치원회(학교교권보호위원회와 통합)의 심의를 거쳐 제재 수위를 정한다.

④학생생활지도 및 제재 등의 세부기준 및 절차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규정으로 정한다.



제29조(생활지도) 

①학교장은 교육상 필요한 때에는 다음 각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방법으로 훈육·훈계 등의 지도를 할 수 있다.

1. 구두주의

2. 격리조치

3. 상담지도

4. 특별과제부여

제1항 규정에 의한 훈육 훈계의 지도는 도구, 신체 등을 이용하여 학생의 신체에 고통을 가하는 방법을 사용해서는 아니 되며, 지도내용과 절차는 학년급별 특성 및 학생들의 신체적 정신적 발달단계를 고려하여 결정하여야 한다.

③학생들의 생활지도와 관련된 필요한 사항은 규정으로 정한다.

제30조(학생선도위원회) 

①본교 학생들의 제재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학생선도위원회를 설치한다.

②학생선도위원회는 위원장과 부위원장을 포함하여 5명 이상 7명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③위원회는 위원장 및 부위원장 각 1인을 두며 위원 중에서 호선한다.

④위원은 본교 교원 중에서 학교장이 임명하며, 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한다.

⑤위원회의 운영에 관한 사항은 위원회에서 결정한다.

제31조(학생자치활동) 

①학생자치활동을 권장 보호하기 위한 기초로서 4학년 이상 학급마다 학급 자치회를 조직.운영한다.

②학급자치회의 기초 위에 4학년 이상 참여하는 전교 임원 대상 학생자치회를 조직.운영한다.       

③학급 및 전교 어린이회의 조직.운영에 관한 세부 사항은 시행 세칙으로 정한다.

학생 자치 활동은 적극 권장.보호한다. 다만, 학생으로서의 본분과 본교의 교육 목적 및 학생자치활동의 기본 취지에 어긋나지 않도록 한다.

⑤학생자치회에서 의결된 사항은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야 효력이 발생한다.


제9장 위원회의 구성과 운영


제32조(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①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에 관련된 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학교에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이하

  "자치위원회"라 한다)를 둔다.

②자치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한다.

1. 학교 폭력 및 성폭력 관련 사항

2. 학생 선도활동

3. 전염병 발생 예방 및 처치관련업무

4. 학교교권보호 조정

5. 학교 안전 관리 관련 업무

6. 기타 민원 발생 등으로 인한 사항

③자치위원회는 학교장이 임명 또는 위촉하는 5~10인 이내의 위원으로서 구성한다.

 ④위원은 학교장,학운회,학부모,경찰 등으로 구성되며, 교직원 위원은 학년별1명,보건,영양교사,행정실장 등 관련자로 구성한다.

⑤자치위원회는성희롱고충심사위원회,학교전염병발생비상위원회,안전관리종합대책협의회,학교교권보호위원회,규정개정심의 위원회,학생선도위원회와 통합하여 운영한다.

⑥자치위원회의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규정으로 정한다.

제33조(조기진급.졸업.진학 평가위원회)

①본교의 조기진급 및 조기졸업 업무의 효율과 공정성을 높이기 위하여 조기진급.졸업.진학 평가위원회(이하 "평가위원회"라 한다)를 둔다.

②평가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한다.

1. 교과목별 이수인정평가 및 성적 산출

2. 교과목별 이수인정평가 방법 결정 (지필, 면접, 실험, 실기 등)

3. 교과목별 조기이수 인정기준 결정

4. 기타 조기진급 및 조기졸업에 관하여 학교장이 특별히 요청한 사항

5. 학교경영 및 교육과정 운영 전반에 관한 협의

6.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 관련 업무

 7. 기타 교육활동과 관련한 협의

③평가위원회는 위원장과 부위원장을 포함하여 5~10인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④위원은 본교 교원, 교육과정전문가,학부모 중에서 학교장이 임명하며, 임기는 1년으로 한다.

⑤평가위원회는 봉사활동추진위원회,학교추천위원회(영재),의무교육관리위원회와 통합하여 운영한다.

제34조(교원인사자문위원회)

표창대상자에 대한 공적을 심의하기 위하여 교원인사자문위원회(이하 “자문위원회”라 한다)를 둔다.

②자문위원회의 기능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교내 인사관리규정과 관련사항

2. 교외 표창대상자 추천을 위한 공적심의

3. 교사표창대상자 선정 추천

4. 졸업생 사정업무 및 학생표창 관련

5. 기타 학교장이 특별히 요청한 사항

③자문위원회는 교감, 학년별 1명 간사를 포함하여 5~10인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④자문위원회는 공적심사위원회,학생표창심사위원회,근무성적평정위원회,교원능력개발평가관리위원회,

  성과급 심사위원회와 통합하여 운영한다.

제35조(학교운영위원회) 

①본교 학교 운영의 전반적인 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학교운영위원회를 둔다.

②학교운영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한다.

  1. 학교 규정 제·개정

  2. 학부모 경비부담에 관한 사항

  3. 학교운영에 관한 사항

  4. 원스톱 관련 지원대상 학생심사

  5. 방과후학교 자유수강권 지원심사

  6. 돌봄교실 운영 관련 등 심의

7. 그 밖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항

③학교운영위원회는 교원,학부모,지역인사로 구성된 5~15인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학교운영위원회는 학교도서관운영위원회,방과후 학교운영위원회,예산결산소위원회,학생복지위원회,학교급식위원회,수련교육·수학여행활성화위원회,학교체육소위원회와 통합하여 운영한다.

⑤학교운영위원회의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규정으로 정한다.

제36조(정보공개심위위원회)

학습자료 및 기자내 선정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정보공개심위위원회를 둔다.

②정보공개심위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한다.

  1. 도서,기자재,학습자료 선정에 관한 사항

  2. 학습준비물에 관한 사항

  3. 정보공개관련 사항

  4. 교구선정협의

③정보공개심위위원회는 교감,교사,간사로 구성된 5~10인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정보공개심위위원회는자료선정위원회(도서),교재교구선정위원회,학습준비물구입선정위원회,정보화기자재선정위원회,교육용 S/W선정위원회와 통합하여 운영한다.

⑤정보공개심위위원회의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규정으로 정한다.

제37조(개별화교육지원팀)

①특수교육대상자의 교육에 대한 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개별화교육지원팀을 둔다.

②개별화교육지원팀은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한다.

  1. 개별화교육계획 작성에 관한 사항

  2. 개별화교육 실행 및 평가에 관한 사항

  3. 기타 특수교육대상자 교육에 대해 학교장이 특별히 요청한 사항

③개별화교육지원팀은 특수교사,통합학급교사,진로담당교사,특수교육관련서비스담당인력으로 구성된

  6~10인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제38조(학업성적관리위원회)

①학업성적관리 업무에 대한 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학업성적관리위원회를 둔다.

②학업성적관리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한다.

  1. 학업성적관리규정 제·개정

  2. 각 학년협의회에서 제출한 [학년평가 기본계획]

  3. 창의적 체험활동의 평가 계획

  4. 학교생활기록부의 기재방법 및 기재내용, 자료의 정정 등에 관한 사항

  5. 기타 학교 학업성적관리 관련 업무 등

학업성적관리위원회는 위원장(교장),부위원장(교감),교원,학부모로 구성된 5~10인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제39조(학교교육과정위원회)

①학교교육과정에 대한 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학교교육과정위원회를 둔다.

②학교교육과정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한다.

  1. 단위학교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관련 협의 조정에 대한 사항

  2. 기타 학교 교육과정 관련 업무 등

③학교교육과정위원회는 교원,교육과정전문가,학부모로 구성된 5~10인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④학교교육과정위원회는 교과협의회와 통합하여 운영한다.




제10장 수업료 징수


제40조(수업료 징수 등)

①본교는 의무교육기관으로 수업료를 받지 않는다. 

수익자부담경비(현장학습비, 방과후학교교육활동비 등)와 같이 교육과정 운영을 위하여 학부모가 부담하는 경비는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징수한다.


제11장 학교규칙 및 규정의 제.개정


제41조(학교규정 제·개정절차)

①교육 관계 법령의 개정 또는 학교 경영상 필요한 경우 개정할 수 있다.

②학교규칙 제정·개정 절차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규정으로 정한다.

학교장, 교직원, 학부모가 각각 또는 공동으로 발의하며, 관련 법령이나 지침이 변경된 경우에는 학교장이 학칙 개정안을 발의한다.

④학칙을 개정하고자 할 때에는 학칙 개정 이유, 주요내용, 의견 제출에 관한 사항을 포함한 예고문을 학교홈페이지, 교육통신을 통해 7일 이상 공고하여야 한다.

학생, 교직원, 학부모는 공고된 학칙 개정안에 대하여 의견을 제출할 수 있으며, 학교장은 의견을 제출한 자에게 그 제출된 의견의 처리 결과를 통지하여야 한다.

⑥학교규칙(변경)인가서를 접수한 경우 학칙을 확정·공포한다. 학칙 외 학교규정을 제정하거나 개정할 때에는 학교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확정·공포한다.


부 칙


1. 이 학교 규칙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2. 이 학교 규칙 시행을 위하여 필요한 규정은 학교운영위원회의 자문을 거쳐 학교장이 정한다.

3. 제41조의 개정 규정에도 불구하고 이 학칙 시행 전에 발생한 행위에 대한 처리 절차는 종전의 규정에 따른다.


제정 : 2013.05.09.

1차 개정 : 2016.02.18.

    2차 개정 : 2017.03.02.








 

 

서울중흥초등학교 생활 규정

 



제1장 총 칙


제1조(명칭)서울중흥초등학교 생활규정(이하 “생활규정”)이라 칭한다.

제2조(목적)

서울중흥초등학교 교육활동과 관련된 학생, 학부모, 교직원이 준수해야 할 제반사항들을 정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안전한 학교 분위기에서 자주적인 학습 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의 생활과 준법의식을 함양하여 학교와 지역 사회, 국가 발전 및 법치주의 사회 실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9조 1항 4, 7, 8, 9호)


제2장 학생 인권 보호


제3조(학생 인권 보호 원칙)

학생의 인권이 학교교육과정에서 실현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 및 자유와 권리를 보호한다.

②학생의 인권에 대한 제한은 교육의 목적상 필요한 경우에 한하며, 학교 구성원 간의 협의를 통하여

  규정으로 정한다.

제4조(차별받지 않을 권리)

①학생은 병력, 장애, 언어 등 신체 조건으로 인해 정당한 사유 없이 차별받지 않을 권리를 가진다.

②다문화가정 학생, 북한이탈 학생 등 가정환경이나 성적 등을 이유로 차별받지 않는다.

제5조(학습에 관한 권리)

학생은 법령과 학칙에 근거한 정당한 사유 없이 학습에 관한 권리를 침해받아서는 안 된다.

②일반학생과는 다른 상태에 있는 학생이라는 이유로 학습에 관한 권리를 침해받아서는 안 된다.

③학교는 정규 교과 이외의 교육활동에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여야 하며, 학생들의 자유로운 선택을

  존중하여야 한다.

제6조(개성 실현의 권리)

①학생은 두발, 복장 등의 용모에 있어 자신의 개성을 실현할 권리가 있다.

②제①항의 권리를 제한할 경우 제4조 제①항에 따라‘학생 인권 보호 원칙’을 준수하여야 한다.

제7조(정보에 관한 권리)

①학생 또는 보호자는 본인에 관한 학교 기록을 열람할 수 있다.

②학생은 학교에 대해 본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정보의 공개를 청구할 수 있다.

제8조(자치 및 참여의 권리)

①학생자치기구의 구성과 소집 및 운영에 대한 자율적 활동을 보장한다.

②학교 규칙의 제.개정 과정에서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여야 하며, 전교 학생자치회를 통하여 의견 제출권을 받는다.

제9조(제재 절차에서의 권리)

제재 사유에 대한 사전 통보, 공정한 심의기구의 구성, 소명의 기회 보장, 재심요청권의 보장 등 적법한 절차에 따라 이루어져야 한다.

②학생의 성장을 돕는 방향으로 교육적 배려가 있는 상태에서 실시한다.


제3장 교내생활


제10조(기본 품행)

학생으로서 기초 예절과 질서를 지켜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자율적인 학습 분위기 조성에 힘쓰며, 타인의 학습권을 존중하여야 한다.

제11조(시설 이용 및 환경)

① 학생들은 다른 학생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공부할 권리를 존중하여야 한다.

② 학교의 시설물을 아끼고, 교구는 소중히 사용하며 사용 후에는 정리 정돈한다.

③ 교내의 시설물에 낙서 등을 하지 않는다.

제12조(타인의 소유물에 대한 존중)

학생들은 다른 학생 및 교사들의 개인 소유물을 소중히 여기며, 다른 사람의 물건에 허락 없이 손을 대지 않는다.

제13조(교우관계)

학생들은 서로 존중하며, 친구 및 상.하급생 간의 예의를 지켜서 상호간의 신뢰와 우정을 쌓는다.

제14조(이성교제)

①학생들은 양성평등 의식을 바탕으로 서로 존중한다.

②이성 간 예절을 지키며, 책임 있는 행동을 한다.

③상대방의 일방적인 스토킹이나 성희롱 등의 문제가 발생했을 때에는 확실한 거부의사를 표현하고, 필요한 경우 담임교사나 보건담당교사의 도움을 받는다.

④학부모와 교사는 공동의 노력을 통하여 생명의 존엄성과 책임의식을 일깨우는 성교육을 실시한다.

제15조(경조사 출결)

경조사의 경우 다음 기일에 한하여 결석일수에 포함하지 않는다. 단, 원격지일 경우 필요한 왕복 소요일수를 학교장의 결재를 받아 가산할  수 있다.

구 분

대 상

일 수

결 혼

.형제, 자매

1

입 양

.본인

20

사 망

.부모 및 부모의 부모

5

.부모의 조부모, 외조부모

.형제.자매 및 그의 배우자

2

.부모의 형제.자매

1



제4장 교외생활


제16조(교외생활)

학생의 교외생활에 대한 규정은 청소년관련법에 준하며 특히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지켜야 한다.

①학생으로서의 긍지를 갖고 신분에 어긋남이 없이 언행에 유의하며 자기 수양에 힘써야 한다.

②단체 및 대회에 참가 또는 방문을 하고자 할 때에는 안전을 위해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③교외에서 실시하는 각종 교육활동에 참여할 때에는 담당교사의 지도에 따라 행동한다.


제5장 정보통신


제17조(사이버 생활)예절바르고 건전한 사이버 생활을 위하여 다음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①사이버 공간에서 표준어와 바른 말을 사용하여 건전하고 올바른 사이버 문화를 조성한다.

②사이버를 이용한 폭력, 성희롱, 비방 등을 하지 않으며 타인의 인권과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한다.

③건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올바르게 사용한다.

④음란.폭력성 유해 사이트 접속과 불법 유해 매체에 접속하지 않는다.

⑤타인의 정보를 보호하고, 자신의 정보도 철저히 관리한다.

⑥타인의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고 존중한다.

⑦컴퓨터 프로그램은 정품을 쓴다.      

제18조(통신기기 관리)     

①교내에서 휴대전화기를 사용하지 않는다.

②휴대전화기는 아침 등교 시 교문 밖에서 전원을 끄고 하교 시 교문 밖에서 전원을 켠다.

③수업 중 컴퓨터는 교육 활동을 위해서만 활용한다.

④교내 첨단 기자재를 아끼고 관리를 철저히 한다.

제19조(휴대 전화기 사용 지도)

①휴대전화로 통화 이외의 목적으로 장난(사진 찍기, 동영상 촬영 등)을 치는 경우

수업 시간에 호출음(벨소리, 진동 등)이 울리도록 하는 경우

③수업 시간에 목에 걸고 있거나 책상 위에 꺼내 놓는 경우

④수업 시간에 이어폰을 꽂고 있는 경우

⑤기타 학습 활동에 지장을 초래한다고 판단되는 경우    


제6장 학생자치회


제20조(명칭)학생자치회(이하‘학생회’라 함)라고 한다.

제21조(목적)

본 회는 교직원의 지도하에 학생들의 자치활동 능력과 민주적인 의사결정능력을 함양하여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갖추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22조(권리 및 의무)학생회의 회원은 자치 활동에 참여할 권리를 가지며 회칙을 준수할 의무가 있다.

①임원의 자격 : 회장은 6학년, 부회장은 5, 6학년 재학생이어야 한다.

임원의 구 성: 회장 1명, 부회장 5, 6학년별 1명(임기-한 학기)

③임원의 선출 : 4~6학년 재학생의 직접 선거로 선출한다.

④임원의 직무 : 학생회를 주관하여 의결된 내용을 학교장과 협의한다.

제23조(임원 자격 해임)

학생회 임원 중 교내 봉사 이상의 제재를 받은 경우 전체 회원의 의결로 자격을 해임할 수 있다. 단, 임원이 해임된 경우에도 1주일 이내에 후임자를 선출하여 남은 임기 동안의 직무를 수행한다.

제24조(효력)

학생회의 의결 사항은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야 효력이 발생한다. 단, 학교 운영과 관련된 사항을 의결할 수 없다.



제7장 학생생활지도


제25조(안전지도)

①안전 및 생명 존중 교육을 수시로 실시한다.

②학교 시설에 대한 안전 관리를 철저히 한다.

③실험, 실습 및 체육활동 때 안전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

④물놀이, 등산, 빙판, 화재 등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

⑤현장체험학생‘학생안전관리규칙’을 준수한다.

제26조(학생상담)

학생의 학습 부진, 학교 폭력, 가정 위기, 비행이나 일탈 등 각종 위기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적절한 상담 활동을 하여야 한다.

제27조(진로지도)

①정기적으로 진로 관련 표준화검사를 실시하여 진로지도에 활용하도록 한다.

②진로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정확한 정보를 활용해 올바른 직업관을 형성하도록 지도한다.

③전문가를 초청하거나 현장 체험학습 등을 통한 진로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제28조(무단결석.가출 예방지도)

①무단결석 예방지도 및 가출 예방을 위해 학생 상담을 실시한다.

②결손가정 학생에 대한 지속적인 상담을 실시한다.

③결석생의 결석 사유를 즉시 파악하고 학부모와 연계하여 지도한다.

④적성과 취미에 맞게 여가를 선용할 수 있도록 권장하고 지도한다.

⑤재발을 방지하고, 가출학생을 보호하는 차원에서 상담하고 지도한다.

제29조(자살예방지도)

①자기 생명을 존중하는 가치관 교육을 실시한다.

②건전한 자아의식과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③자살 이상 징후를 조기 발견하도록 노력하고 지도한다.

제30조(음주.흡연 및 약물 오.남용 예방지도)

①훈화, 관련 교과를 통하여 교육하고, 음주.흡연 및 약물 오.남용 예방에 노력한다.

②음주.흡연 및 약물 오.남용 예방자료의 상영 및 홍보 활동을 강화한다.

③가정통신문 발송 및 학부모 상담을 통하여 학부모와 연계된 지도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상습적인 음주.흡연 및 약물 오.남용자를 파악하여 담임교사, 생활담당교사 등과 상담하고 특별 관리하며 병원 치료를 권장한다.

제31조 (성교육 및 성폭력 예방지도)

①성교육이나 공동의 노력을 통하여 생명의 존엄성과 책임 의식에 대한 교육을 실시한다.

②다양한 상담활동을 실시하여 미연에 성폭력이 발생하지 않도록 지도한다.

스토킹이나 성희롱에 대한 확실한 거부의사를 표현하고, 필요할 경우 담임교사나 보건담당교사 등에게 도움을 요청하도록 지도한다.

④관찰.상담 등으로 성폭력에 대한 이상 징후를 조기 발견하고 지도한다.

제32조(교외생활 지도)

학부모(단체), 유관기관, 시민단체 등과 협조하여 교외에서 학생들이 비행을 저지르지 않도록 계도 및 선도한다.


제8장 학생의 포상 및 제재


제33조(포상)

①학교장은 타의 모범이 되거나 공로가 있는 학생에 대해 다양한 시상을 할 수 있다.

②학생 시상의 종류, 대상과 방법, 시기 등 기타 필요한 사항은 학교장이 정한다.

제34조(제재)

학교생활규정을 지키지 못한 학생으로 하여금 올바른 생활 태도를 기르는데 목적을 둔다.

제35조 (기구 및 운영)

①학생들의 제재 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학생선도위원회를 설치한다. 단, 훈육 및 훈계의 방식은 학생선도위원회와는 별도로 해당 교사의 판단에 따른다.

②학생선도위원회는 교감, 담당부장, 생활업무담당교사, 교사 3명과 학부모 2명(총 8명)으로 구성하고, 위원장은 교감, 간사는 생활담당교사로 한다. 다만, 경미한 사안은 업무담당교사 또는 담임교사들로 구성된 학생소선도위원회에서 조치할 수 있다.

교감은 학생선도위원회의 위원장이 되어 운영 전반을 총괄하며, 업무담당교사는 간사로 위원장의 임무를 보좌하고 사무를 주관한다.

학교폭력(신체폭행, 성폭행, 집단 괴롭힘, 금전갈취 등)에 관련된 중대한 학생 사안은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에서 심의 결정한다.

상습적으로 욕설을 하는 학생 등 불특정 다수에게 불안감을 조성하는 경우(특별한 피해자가 없는 경우)에는 학생선도위원회를 통하여 제재한다.

⑥폭력적, 위협적 욕설을 하는 학생이 특정인을 대상으로 가해 사실이 분명할 경우에는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에서 심의 결정한다.

제36조(사안 조사)

규칙 위반을 인지한 교사가 위반 사항에 대한 정도를  판단하여 경미한 사안이면 현장에서 훈육.훈계 방식으로 지도하고, 중대한 사안이면 학생선도위원회에 인계한다.

훈육.훈계 이상의 학칙 위반 사안이라고 판단되면 학생선도위원회에서는 해당 교사에게 조서를 받고, 학생으로 하여금 자술서를 쓰게 할 수 있다.

제37조(심의)

업무담당교사 또는 담임교사는 사안에 대한 내용을 가급적 서면으로 작성하여 제출한다. 단, 서면 보고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이 포함되어야 한다.

위원장은 업무담당교사의 사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회의를 소집하고, 관련 학생과 학부모에게 제재 사유에 대하여 사전에 통지한다.

③업무담당교사는 제재 심의 과정에서 사안을 설명하고, 충분한 질의와 응답, 협의를 실시한다.

④관련 학생과 학부모는 학생선도위원회에 출석할 권한이 있으며, 충분한 진술 기회를 주어야 한다.

⑤의견 청취가 끝나면 위원장은 해당 교사와 위반 학생 및 학부모에게 퇴장을 명해야 한다.

⑥학생선도위원회는 사안에 대한 설명, 해당 교사 및 학생의 진술과 의견 등을 청취하고 이를 토대로 제재 여부 및 양정을 심의.의결한다.

⑦위원장은 제재 의결 사항을 학교장에게 보고하고, 담당교사는 제재 의결 사항을 정리하여 학교장의 결재를 얻는다.

제38조 (재심 부의)

①학교장은 학생선도위원회가 심의한 사항에 대하여 심의 결과 및 학생 또는 학부모의 진술 내용 등을 고려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될 때에는 재심을 요구할 수 있다.

②위반 학생 및 학부모는 제재 의결 결과에 이의가 있으면 제재 사실을 통보받은 후 3일 이내에 서면으로 재심을 청구할 수 있다. 이때 학교장은 재심청구서를 검토하고 재심여부를 3일 이내에 결정하여 학생선도위원장에게 재심을 요구한다.

재심은 위원 과반수이상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이때 재심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학부모는 수용해야 한다.

제39조(심의 확정)학생 제재는 학생선도위원회의 심의 이후 학교장명으로 발령한다.

제40조(통보)제재가 확정되면 보호자에게 서면으로 통보하고 선도에 협조하도록 요청한다.


【학생선도위원회】


제1조(목적) 

다음“①∼③”항에 의거 학생의 선도 사항을 공정하게 처리함으로써 학생을 올바르게 선도함을 목적으로 한다.

 ①초.중등교육법 제18조(학생의 선도)

 ②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31조(학생의 선도 등)

제2조(선도 원칙)

 ①학생 활동의 자율성과 책임 의식 지도를 통하여 민주시민 육성을 위한 바른 생활태도를 함양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자주적 학습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의 생활 및 준법의식을 함양하게 한다.

 ②학생 선도는 문제 행위에 대한 처벌보다는 사전 예방 지도 및 포상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③선도 조치는 그 학생의 평소 품행을 참작하고 교육적인 측면을 중시하여 응징보다는 선도 위주로 처리하여야 한다.

제3조(구성 및 의결)

 ①학생의 선도 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선도위원회를 둔다.

 ②본 위원회는 교감, 관련부장, 4, 5, 6학년 학년부장, 학부모 대표(학부모회 회장, 부회장, 4~6학년대표)로 하되 담당부장을 간사로 한다.

 ③교감은 위원장으로 본 위원회의 운영 전반을 총괄하며 담당부장은 위원회의 사무를 주관한다.

 ④부위원장은 학부모 대표에서 호선한다.

 ⑤본 위원회는 위원 2/3 이상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 의원 2/3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4조(임무)위원회는 제2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 업무를 추진한다.

 ①학생 선도에 관한 자료의 조사, 분석 요구

 ②학생 선도에 관한 기본대책 수립을 위한 자문

 ③학생 선도에 관한 계몽 및 실제지도

 ④학생 선도에 관한 선도 처분

제5조(기능) 

 ①학생 제재에 관한 사항

 ②학생 선도에 관한 전반적 사항

제6조(사안)본 위원회는 심의 전에 담임교사 및 관계 교사로부터 사안 설명과 의견을 들을 수 있다.

제7조(학교장 재심 부의)

학교장은 위원회가 심의한 사안이 부적격하다고 인정될 때는 재심을 요구할 수가 있다.

제8조(학생과 학부모의 권리)

 ①학교 내 봉사 이상의 선도 처분을 받을 수 있는 학생과 학부모에게는 “위원회”에서 진술할 기회를 주어야 하며, 회의참석 통보는 전화, 문자 등으로 한다.

 ②위원장은 본인에게 구두나 전화로 확인한 후 권리 행사를 원하면 기회를 준다. 또한 학부모가 회의참석 통보에도 불구하고 참여하지 않을 경우 선도위원회의 결정에 따르는 것으로 간주한다.

제9조(선도원칙)선도원칙은 다음 각 호와 같이 한다.

 ①학생선도는 학생의 인격 존중을 우선적으로 고려한다.

 ②학생선도는 문제 학생에 대한 대응 조치보다는 예방 지도에 중점을 둔다.

 ③학생선도는 그 학생의 평소 품행과 교육적인 면을 참작한다.

제10조(심의 및 의결)

선도위원회는 학생사안에 관한 사항을 심의한 후 위원의 2/3이상의 출석과 출석위원 2/3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11조(선도위원회 개최)위원회의 제재 기준은 다음의 기준을 참고로 한다.

< 시행세칙 – 1 >


사 안

횟 수

제 재 사 항

비고

1

허가되지 않은 때와 장소에서 휴대전화 사용

1단계

반성문 작성 및 휴대전화 1일 보관

교무실 별도의 상자에 보관, 부모님 확인 절차 후 반납

2단계

반성문 작성 및 휴대전화 3일간 보관

3단계

보호자 면담 및 봉사활동 3일

2

학교 기물 훼손

1단계

반성문 작성 및 봉사활동 3일

고의적인 경우

2단계

보호자 면담 및 물질적 피해 배상

3단계

물질적 피해 배상 및 교감 또는 교장선생님과 상담.

3

차량 훼손

1단계

보호자 면담 및 물질적 피해 배상

 

2단계

보호자 면담 및 각서, 물질적 피해 배상 및 봉사활동 7일

3단계

생활지도위원회에 이관하여 조치

4

학교폭력에 준하는 따돌림 행사

1단계

반성문 작성 및 보호자 면담

 

2단계

보호자 면담 및 각서, 봉사활동 7일

3단계

학교폭력대책위원회에 이관하여 조치

5

학교폭력에 준하는 신체적 폭력 행사

1단계

반성문 작성 및 보호자 면담

피해학생에게 상해를 입혔을 경우 치료비 배상

2단계

보호자 면담 및 각서, 봉사활동 7일

3단계

학교폭력대책위원회 이관하여 조치

6

수업 중 교실 이탈

1단계

반성문 작성 및 봉사활동 3일

추가 발생 시 생활지도위원회로 이관 조치

2단계

보호자 면담 및 봉사활동 5일

3단계

봉사활동 7일 및 보호자와 교감선생님 상담

7

등교 후 교문 밖 출입(교사의 허락 없이)

1단계

반성문 작성 및 봉사활동 1일

 

2단계

반성문 작성 및 봉사활동 3일

3단계

보호자 면담 및 봉사활동 7일

8

절도 또는 부정행위 응시

1단계

반성문 제출  및 보호자 면담

부정행위 응시일 경우 해당 답안 무효(0점) 처리

2단계

보호자 면담 및 교장.교감과의 상담

3단계

보호자 면담 및 집중 상담교육(7일)

9

교사에게 불손한 언행(낙서 및 온라인 게시물 게시)

1단계

반성문 작성 및 봉사활동 3일

추가 발생 시 생활지도위원회에 이관하여 조치

2단계

보호자 면담 및 봉사활동 7일

3단계

보호자 면담 및 각서, 교장.교감과의 상담

10

흡연이나 음주

즉시

보호자 면담 및 생활지도위원회에 이관하여 조치

 

11

성추행이나 성폭력

즉시

보호자 면담 및 학교폭력대책위원회에 이관하여 조치

 

12

위험하거나 불필요한 물건을 가져오거나 사용했을 경우

1단계

반성문 작성 및 물건 압수

카드,게임기,카메라,폭죽,인화물질 등 부모님 확인 절차 후 반납

2단계

물건 압수 및 보호자 면담, 봉사활동 3일

3단계

물건 압수 및 보호자 면담, 봉사활동 5일

13

학교폭력에 준하는 동급생 또는 하급생위협(금품갈취 포함)

1단계

반성문 작성 및 보호자 면담

금품갈취의 경우

해당 금품 변제

2단계

보호자 면담 및 각서, 봉사활동 7일

3단계

학교폭력대책위원회에 이관하여 조치

14

학교폭력에 준하는 온라인상의 협박 및 폭언, 허위사실 유포

(채팅,게시판,문자메시지 등등)

1단계

게시물 삭제 및 반성문 작성 및 보호자 면담, 해당 사이트 탈퇴

 

2단계

게시물 삭제 및 보호자 면담, 해당사이트 탈퇴 및 각서, 봉사활동 7일, 해당 사용 컴퓨터나 휴대폰 사용 금지 30일

3단계

학교폭력대책위원회에 이관하여 조치

15

금전 및 게임아이템을 거래할 경우

1단계

반성문 작성 및 봉사활동 1일

 

2단계

반성문 작성 및 봉사활동 3일

3단계

보호자 면담 및 봉사활동 7일

16

기타 사안

1단계

반성문 작성

사안에 따라 협의를 통해 적절한 조치를 추후 결정

2단계

반성문 작성 및 봉사활동 3일

3단계

반성문 작성 및 보호자 면담(통보), 봉사활동 5일


영  역

위     반     행    동

벌  점

학습관련

학습과제 불이행, 학습태도 불량 및 수업 방해, 시종 전 교실 입실 불이행, 학습준비물 미비

1

기본질서

교실 및 복도에서 위험한 장난이나 뛰기, 거짓말, 주어진 역할 불이행 (교실 청소. 특별실 당번 및 1인 1역), 교사의 정당한 지시 불이행, 실내.외화 혼용 (슬리퍼 착용), 쓰레기나 우유팩 등 무단 투기, 반복적 지각(3번 연속), 무단결석 및 무단 조퇴, 친구간의 다툼, 놀림, 군것질 거리 반입, 화장실이나 복도에 무리짓기, 책상이나 복도벽에 낙서, 자기 주변 정리 방치, 타인의 물건을 손대거나 숨기는 행위 또는 친구의 미술작품을 고의로 훼손시키는 경우

1

기본예절

저속한 언어나 욕설 사용 등의 언어폭력, 혐오감을 주는 두발, 복장, 지나친 장신구 착용, 교사에게 언행 불손, 교사의 물건을 허락 없이 사용할 경우(컴퓨터, 시험지 등)

1

※ 위의 규정은 학생 자치회(학급 자치회)에서 논의하여 결정하고 학급에 따라 다르게 적용할 수 있다.


제12조(개정 방법)

본 규정을 개정할 필요가 있을 때는 선도위원회 협의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의 재가를 받아 개정할 수 있다. 단, 이 규정에 정해지지 않은 특정 사안은 선도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의 결재를 받아 처리.시행한다.


부 칙


제1조(시행일) 이 규정은 2016년 3월 2일부터 시행한다.

       제정 : 2012.11.01.

 1차 개정 : 2014.12.22.

2차 개정 : 2016.03.02.